식용유 제조에서 용존 산소의 모니터링


Dissolved Oxygen (O2) in Oils and Fats

식용유 제조업이 소규모의 정제이든 대규모이든간에 용존산소의 측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몇가지 절박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상 산소에의 노출은 원료상태로부터 시작하여 정제과정 전체를 통하여 ,저장탱크에서, 그리고 최종적으로 운송 콘테이너 용기에 이르기 까지 언제나 제품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제품출하에 즈음하여서는 식용유는 최종 가공 또는 포장전에 저장단계를 거치기도 합니다.

설령 산화 방지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그 사용 범위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든 생산부서와 관리 부서가 제품에의 산소 혼입에 얼마간의 책임이 있으며 세계의 어느회사도 용존산소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으며 그렇게 주장할 수도 없습니다.

용존산소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부터 과산화물이 생성됨으로 인하여 저장기간에 영향을 미침은 물론 식용유의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식용유의 산폐로 인한 악취는 과산화물이 분해되어 상한 냄새를 발산하는 제 2 차 부산물인 알데히드, 케톤 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식용유나 유지의 산폐는 산소가 산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질과의 활동중에 접촉하여 일어나는 것이므로, 유체내에 산소의 용해에 영향을 주는 작동 조건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스상태의 산소가 식용유에 용해되었을 때,이 용존산소를 소모하면서 산폐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여러종류의 가스가 혼합될 때, 그 비중에 따른 층화 경향은 일시적일 뿐이고, 그 가스들은 일률적으로 혼합되어 확산 합니다.

용존산소의 양은 분압과 일치합니다.

용존산소의 양의 매개 변수;

①액체 표면적의 크기
②액체표면의 교류의 정도
③노출시간
④액체의 온도
⑤유지나 식용유의 액상의 특성>

식용유에서 산소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용존산소의 양은 철저한 공정관리와 취급방법에 따라 현저히 감소시켜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